행복육아솔루션 | 마음스쿨

행복육아솔루션

  • HOME>
  • 육아119>
  • 행복육아솔루션

우리 아이 기질

성격의 타고난 특성과 측면을 네 가지 체액과 각각에 대응하는 세 가지 기질로 나눠 살펴보는 기질

순한 아이
  1. 잠자는 시간, 음식섭취, 배설등 일상생활 습관이 수월하고 규칙적이며 일반적으로 차분하고 긍정적인 기분상태 새로운 자극이나 환경의 변화에 잘 적응하고 낮선 사람에게도 미소를 보이며 쉽게 친해짐
까다로운
아이
  1. 잠자는 시간이나 깨는 시간 등 생리적 기능이 예측하기 힘듬. 자주 울며 욕구좌절에 대해 부정적인 기분을 강하게 표현하고 자신이 원하는 상태가 될 때까지 끊임없이 요구. 환경의 변화에 매우 민감하여 새로운 사람이나 낯선 상황에 쉽게 적응하는 어려움이 있음.
느린 아이
  1. 수면,음식섭취 등 일상생활 등의 규칙성은 순한 아이의 까다로운 아이 사이의 중간정도 활동 수준이 낮고 다소 부정적이며 새로운 자극에 대해 회피적이거나 움츠러드는 경향이 있어 새로운 상황 변화에 대한 적응이 늦은편

부모의 양육태도 유형

애정-자율적 양육태도
자유,허용적,민주적

애정-통제적 양육태도
과보호, 소유적 태도

자율-거부적 양육태도
무관심,방임형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통제-거부적 양육태도
권위주의적,독재적
엄격하기만 한 유형

A. 애정-자율적

B. 애정-통제적

C. 자율-거부적

D. 통제-거부적

  1. A애정-자율적 양육태도
    자유,허용적,민주적
  2. B애정-통제적 양육태도
    과보호, 소유적 태도
  3. C자율-거부적 양육태도
    무관심,방임형
    엄격하지도 자애롭지도 못한
  4. D통제-거부적 양육태도
    권위주의적,독재적
    엄격하기만 한 유형
신체적인면
  1. 대근육 발달
  2. 1개월 경 엎드린 자세에서 턱을 들 수 있음
  3. 2개월 경 엎드린 자세에서 가슴을 펴고 어깨를 들 수 있음
  4. 3개월 경 머리나 가슴을 들기 위해 팔을 사용함
  5. 3~4개월 경 혼자서 몸을 뒤집고 뒤를 받쳐주면 앉을 수 있음
  6. 5개월 경 양팔을 가슴 밖으로 빼고, 배에서 등으로 뒤집기를 할 수 있음
  7. 6개월 경 아기 의자에 앉을 수 있으며 사람의 도움으로 설 수 있고,
  8. 겨드랑이 밑에 손을 넣어 잡아 주면 두 다리에 힘을 주어 몸무게를
  9. 지탱하고 통통 뛸 수 있음
  1. 소근육 발달
  2. 1개월 경 장난감이 손에 닿으면 손을 꽉 쥐며 고리를 쥘 수 있음
  3. 2개월 경 누워서 팔을 들 수 있음
  4. 3개월 경 느슨하게 손을 펴거나 오므린 채 있음
  5. 3~4개월 경 손을 폈다가 주먹을 쥐고 대상을 보고 손을 뻗는다
  6. 손에 닿는 물체를 입으로 가져간다.
  7. 6개월 경 손 전체를 이용해 작은 크기의 블록 장난감을 잡음
정서 발달 특징
  1. 3개월 경 소리 내어 웃기 시작함
  2. 3~6개월 경 예측할 수 있으며 미소 짓고 목을 울리는 소리를 내면서 좋아함
  3. 4~5개월 사이에 영아는 주 양육자와 밀접한 심리적 유대감을 형성하게 됨
  4. 즐거운 감정이 나타나며, 갑작스러운 큰소리에는 공포를 보임
  5. 5개월 경 감정이 세분화되기 시작하며
  6. 6개월이 되면 새로운 사람에 대해 전보다 두려움을 나타냄
사회성발달
  1. 1개월 경 엄마의 얼굴을 빤히 쳐다보고 엄마의 말에 반응합니다.
  2. 생후 3개월부터 주 양육자와의 애착이 이루어지므로
  3. 양육자는 일관된 태도로 영아를 양육해야 함
  4. 4개월 경 혼자 미소 지으며, 낯선 분위기에 울거나 당황해 함
  5. 5개월 경 영아는 자기에게 낯선 사람과 친숙한 사람을 분명하게 구분함
  6. 6개월 경 다른 영아를 보고 미소를 짓거나 손으로 만지고, 옹알이를 함
  7. 6개월 경 커다란 거울 앞에서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보며 손으로 톡톡 두드린다.
인지발달
  1. 오감각을 통해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하기 시작함
  2. 3개월 이후에 환경을 탐색하는 외부와의 상호작용이 활발해 짐
  3. 4개월 이후에 의도적으로 어떠한 행동을 시도하는 목적성을 갖게 됨
  4. 흥미 있는 결과를 기대하며 반복하여 행동하기를 즐김
  5. 수단과 목적과의 관계에 대한 초보적인 지식을 갖게 됨
놀이감
선택 시
고려할 사항
놀이감 선택 시 고려할 사항
  1. 보고, 듣고 , 만지기에 적합한 놀이감
  2. 영아가 자기를 인식하도록 돕는 놀이감
  3. 영아가 행동에 반응을 보이는 놀이감
  4. 안전한 놀이감
추천 장난감
  1. 흑백모빌/ 딸랑이/ 아기신문/ 삑삑이/ 바운서/ 아기체육관/ 애벌레인형
  2. 범보의자/ 애착인형/ 안전거울/ 깜짝볼/ 움직이는 강아지인형/ 보드북
신체적인면
  1. 대근육 발달
  2. 신체이동 능력 증가하여 주변 환경을 적극적으로 탐색
  3. 7개월 경 손으로 바닥을 짚고 앉을 수 있음
  4. 8개월 경 되면 배밀이를 통해 몸을 이동시킬 수 있으며, 혼자 앉기 시작함
  5. 9 ~ 10개월에는 손과 무릎을 이용하여 기어 다니거나 가구 등을 붙잡고 일어설 수 있게 됨
  6. 10개월 경 혼자 앉을 수 있으며,
  7. 두 손으로 가구를 잡고 그 주변을 걸음
  8. 11개월 경 성인의 손을 잡고 걸을 수 있음
  9. 12개월 경 혼자 일어설 수 있고, 어른이 붙잡아 주면 걸을 수 있음
  10. 사물을 부딪쳐 큰 소리 내기, 넣어보기, 깨물기, 던져보기, 열고 닫기,
  11. 밀거나 담기기, 쏟고 채우기, 질질 끌고 다니기 등을 시도한다/ 물장구치는 목욕놀이를 좋아한다.
  12. 계단을 기어서 오른다.
  13. 신발을 신거나 기저귀를 차지 위해 발을 든다.
  14. 12개월 경 어른과 공놀이를 할 수 있다.
  1. 소근육 발달
  2. 6 ~ 7개월에는 손바닥으로 물건을 쥐고 손목을 돌림
  3. 7개월 경 팔을 뻗쳐 원하는 장난감을 잡음
  4. 7~8개월에는 손가락의 움직임이 나타남
  5. 8개월이 지나면서 손을 뻗치는 행동과 잡기 능력을 조정하기 위해서
  6. 시각 활동을 강화시킴
  7. 손에 쥔 장난감을 바닥에 내려침
  8. 바구니 안에 들어 있는 장난감을 꺼냄
  9. 손가락 끝으로 장난감을 잡을 수 있음
  10. 9 ~ 10개월 경 장난감을 집어서 상자 안에 넣을 수 있으며, 종이에 그림을 그릴 수 있음
  11. 10개월 경 직접 벨을 눌러 소리가 나게 할 수 있음
  12. 10 ~ 12개월에는 손가락을 사용하여 물건을 잡음
  13. 영아의 눈과 손, 눈과 발 등 감각 기관과 운동 능력 간의 협응 능력이 발달하게 됨
  14. 흘리기도 하지만 컵을 사용해 물을 마실 수 있음
  15. 서로 다른 과제에 각각의 손을 사용하기 시작함
정서 발달 특징
  1. 생후 1년간 형성된 신뢰감은 다음 단계의 성격, 자아 개념,
  2. 사회성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기반이 됨
  3. 생후 7 ~ 8개월이 되면 낯을 가리고 낯선 사람에 대한 불안을 표시함
  4. 7 ~ 9개월 경 더욱 분화된 정서들(즐거움, 공포, 분노, 놀라움)을 나타냄
  5. 10 ~ 12개월 된 영아는 다른 아기가 우는 것을 보면 같이 움
  6. 12개월 경 희로애락의 감정이 완성됨
사회성발달
  1. 장난감에 대한 선호가 생기며,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소유를 주장함
  2. 다른 사람을 지켜보고 모방할 때가 있으며 간단한 사회적 놀이를 즐김
  3. 7 ~ 9개월 경 영아들은 사회적인 놀이를 하며, 사람들로부터 반응을
  4. 얻으려고 노력함
  5. 9 ~ 12개월 경 영아들은 그들의 주된 양육자에게 집착함
  6. 또래를 도와주거나 위로해 주는 친 사회적 행동을 나타냄
  7. 다른 영아들을 만지고 그들에게 말하려고 하며,
  8. 그들로 부터 반응을 얻으려고 함
  9. 10개월 경 다른 영아에 대한 호기심과 관심이 더욱 증가 됨
  10. 11개월 경 손을 내밀어 장난감을 달라고 요구하면 손 위에 장난감을 놓음
인지발달
  1.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며, 사라진 물체를 당기는 끈을 사용하여 찾아냄
  2. 열고 닫기, 밀고 당기기 등 간단한 장치를 작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3. 그 결과를 관찰함
  4. 자기 이름을 알아듣고 명명된 물체를 가리키거나 간단한 명령을 따르기 시작 함
  5. 과거 사건을 기억하는 능력이 발달되며,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김
  6. 물체를 떨어뜨리는데 흥미가 있음
  7. 물체가 사라지고 나타나는 것에 흥미가 있음
언어발달
  1. 7개월 경 기침 소리, 혀 차는 소리 등을 모방함
  2. ‘다, 바, 가, 카'같은 단자음을 냄
  3. 8개월이 되면 옹알이가 절정에 이르며, ‘안 돼’라는 어조에 반응함
  4. 9 ~ 10개월 경 의도적으로 다른 소리를 모방함
  5. 10개월 경 두 단어, 11개월 경 세 단어, 12개월 경 네 단어를 말할 수 있음
  6. 타인의 얼굴 표정, 음성, 몸짓을 보고 말 뜻을 짐작할 수 있음
주요발달적 특징
  1.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며, 사라진 물체를 당기는 끈을 사용하여 찾아냄
  2. 열고 닫기, 밀고 당기기 등 간단한 장치를 작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3. 그 결과를 관찰함
  4. 자기 이름을 알아듣고 명명된 물체를 가리키거나 간단한 명령을 따르기 시작 함
  5. 과거 사건을 기억-신체이동 능력이 증가한다.
  6. -낯을 가리고 격리 불안을 느낀다.
  7. -간단한 사회적 놀이를 즐긴다.
  8. -한 단어~ 네 단어를 말할 수 있다.
  9. -대상 영속성이 발달된다.
  10. 하는 능력이 발달되며,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김
  11. 물체를 떨어뜨리는데 흥미가 있음
  12. 물체가 사라지고 나타나는 것에 흥미가 있음
추천 장난감
  1. 보행기/ 쏘서/ 점퍼루/ 걸음마보조기/ 물놀이 장난감/ 끈이있는 장난감
  2. 러닝홈/ 러닝테이블/ 액티비티가든/ 비지쥬/ 오름매트/ 센소리볼
  3. 실로폰/ 치발기/ 안전크레용/ 그림책/색깔 스카프/ 장난감자동차
  4. 흔들말/그네/ 컵쌓기
신체적인면
  1. 대근육 발달
  2. 12개월이 되면 영아는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혼자 설 수 있게 됨
  3. 13개월 정도 되면 혼자 걸을 수 있게 됨
  4. 13~14개월 정도에 혼자 일어서서 걸음 수 있음
  5. 계단 오르기를 좋아하며, 실내의 작은 계단을 모두 오를 수 있음
  6. 질질 끌고 다니기, 뒤집어 비우기, 끌어 당기기, 쌓기, 부수기, 비우고
  7. 채우기를 좋아함
  8. 물건을 잡기 위해 의자 위로 기어오르려고 함
  9. 15개월 경 영아는 거의 넘어지지 않고 혼자 서고 걸을 수 있음
  10. 16~17개월이 되면 영아는 뒤로 걸을 수 있을 정도로 걷기에 능숙해 짐
  11. 18개월이 되면 공을 던질 수 있음
  12. 18개월에는 계단에 설치된 난간을 잡고 계단을 오를 수 있음
  13. 한 손을 잡아 주면 계단을 내려옴
  1. 소근육 발달
  2. 12개월 경 영아는 조작은 능숙하지 못하고 탐색적임
  3. 13개월 경 책장 넘기는 것을 도울 수 있음
  4. 나무토막 2개를 위로 쌓으려고 노력함
  5. 연필로 낙서하는 것을 모방하려고 함
  6. 15개월 경 영아는 컵은 사용하지만 숟가락 사용은 아직 미숙한 시기임
  7. 크레파스를 주면 자발적으로 낙서 함
  8. 18개월 경 영아는 3~4개의 나무토막을 쌓을 수 있음
  9. 한 번에 2~3장의 책장을 넘길 수 있음
  10. 종이 위에 수직선을 그려주면 모방하여 따라 그릴 수 있음
정서 발달 특징
  1. 분노, 부끄러움, 공포까지 완성되지만 아직 그 표현은 방법은 세분화 되지 못함
  2. 13~14개월 된 영아는 우는 아기를 쓰다듬거나 안아 줌
  3. 18개월 된 영아는 부서진 놀이감 대신에 새 놀이감을 주기도 하고 손가락이
  4. 벤 사람에게 밴드를 감아주기도 함
  5. '싫어'라는 부정적인 태도를 자주 표현함
사회성발달
  1. 12개월이 지나면서 영아의 인지는 급격히 발달 함
  2.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새로운 행동을 시도하고 시행착오를 경험 함
  3. 자신이 보지 못한 움직임을 상상할 수 없기 때문에 숨기는 것을 보지 못하면 대상을 찾지 않음
  4. 움직이거나 움직일 수 있는 기계와 물체에 관심을 보이며 움직일 수 있는 놀이감을 좋아함
  5. 물체와 다른 물체를 결합시킴
  6. 자신의 놀이를 발달시킴
인지발달
  1. 대상영속성이 발달하며, 사라진 물체를 당기는 끈을 사용하여 찾아냄
  2. 열고 닫기, 밀고 당기기 등 간단한 장치를 작동하는 것을 좋아하고
  3. 그 결과를 관찰함
  4. 자기 이름을 알아듣고 명명된 물체를 가리키거나 간단한 명령을 따르기 시작 함
  5. 과거 사건을 기억하는 능력이 발달되며, 간단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생김
  6. 물체를 떨어뜨리는데 흥미가 있음
  7. 물체가 사라지고 나타나는 것에 흥미가 있음
언어발달
  1. 13개월 경 뜻 없는 소리로 혼자 재잘 거리기 시작 함
  2. 14개월 경 여덟 단어를 말할 수 있음
  3. 18개월 경 그림 카드에서 흔한 물건 하나 정도는 맞출 수 있음
  4. 간단한 명령을 이행할 수 있음
  5. ‘아빠 안녕’같은 다른 뜻을 가진 두 단어를 결합 시킴
  6. 그림 책을 보고 듣는 것과 동요를 좋아함
추천 장난감
  1. 운전대놀이/ 링끼우기/ 볼풀공/ 악기놀이세트/ 블록/ 퍼즐
  2. 점토놀이/ 주방놀이/ 전화기/ 아기곰놀이감/ 과일소품/ 아기변기
  3. 컵쌓기/ 구슬 끼우기/ 공구놀이/ 붕붕카/ 덤프 트럭/ 모래놀이
  4. 자석보드/ 미끄럼틀
신체적인면
  1. 대근육 발달
  2. 자세에서 좀 더 안정성을 갖게 됨
  3. 서고, 앉고, 넘어지지 않고 똑바로 서 있을 수 있음
  4. 20개월 경 두 발 모아 뛰기가 가능 함
  5. 21개월 난간을 잡고서 계단을 내릴 수 있음
  6. 영아용 자전거를 발로 밀면서 탈 수 있음
  7. 잘 달릴 수 있고 달리다가 멈출 수 있음
  8. 스스로 옷을 벗을 수 있으나, 입을 때는 도움이 필요함
  1. 소근육 발달
  2. 18개월 영아는 숟가락을 잘 다룰 수 있음
  3. 나무토막을 일렬로 늘어 놓아 만든 기차를 미는 행동을 함
  4. 21개월 경 자신의 지퍼를 내릴 수 있음
  5. 24개월 되면 기차를 만들기 위해 3~4개의 나무토막을 일렬로 놓을 수 있음
  6. 그림책을 한 장 씩 넘길 수 있음
  7. 목표물을 향해 공을 던질 수 있음
사회성발달
  1. 인형에게 음식을 먹이거나 옷 입히는 시늉을 함
  2. 성인의 행동 모방, 특히 돌보아 주는 사람의 모방이 나타남
  3. 24개월 영아는 본인의 의지를 표현하고자 주변의 모든 것을 반대하기도 함
  4.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확장시킴
  5. 다른 사람의 감정을 인식하며 웃거나 편안해 하거나 무는 등 자신들의 행동과 관련시킴
  6. 상호작용이 많지 않고 놀이감이나 물건을 다른 사람과 나누기 어려움
인지발달
  1. 비슷한 물건을 분류하고 짝 맞추기를 한다.
  2. 대상 영속성 개념이 완전히 발달함
  3. 자신들이 다른 사람과 물체로부터 분리되어 존재한다는 것을 암
  4. 과거 사건을 모방하고 내적 표상에 의해서 생각을 기억하고 후에 그것을 재생산 함
언어 발달
  1. 21개월 경이면 30단어 정도의 어휘 수준을 갖음
  2. 자신의 욕구를 표현하거나 다른 사람에게 요구 할 때 언어를 사용하며, 알고 싶은 것에 대해 질문을 하기도 함
  3. 주변 사물의 이름을 말할 수 있음
  4. 모든 신체 부위를 맞출 수 있음
  5. 주로 두, 세 단어로 된 문장을 씀